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안하면 불이익(250만원 미만)

해외주식에서 수익이 나면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런 양도소득세를 정해진 기간에 신고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수익이 250만 원 미만도 꼭 신고해야 하는 건지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안하면 불이익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안하면 불이익 이미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불이익

 

 


1.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기준

해외주식 세율과 비과세

해외주식으로 수익이 발생하면 22%의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런 수익의 기준은 1월부터 12월까지의 주식 총 합산 수익으로 집계됩니다. 하지만 모든 수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는 것은 아니며 250만 원의 수익까지는 비과세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해외주식 수익 비과세 세금
600만 원 250만 원 77만 원 (600만 원 – 250만 원 = 350만 원 * 22%)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이므로 600만 원에서 250만 원을 제외한 350만 원에 대해서 22% 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최종 77만 원의 양도소득세가 적용됩니다. 계산이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해외주식 양도세 계산기 링크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안하면 불이익 발생

양도소득세 신고 기간은 매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이며 해외주식으로 수익이 발생하였는데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아래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미 신고 축소 신고 신고 시 미납 부정 신고
20% 가산세 10% 가산세 일 0.022% 가산세 40% 가산세

 

만약 신고를 아예 하지 않을 경우 발생한 양도소득세에 20% 가산세가 적용하여 부과됩니다. 신고는 하였지만 수익을 축소하여 신고할 경우 10%의 가산세가 적용되며 부정 신고 시 40%의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또한 신고는 하였지만 세금을 미납할 경우 일별 0.022%의 가산세가 적용되니 정해진 기간에 꼭 신고하시고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수익 250만 원 미만 양도소득세 신고

수익이 250만 원 미만일 경우에도 양도소득세를 신고해야 할까요? 우선 원칙적으로 해외주식을 통해 조금이라도 수익이 발생한다면 양도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250만 원까지 비과세이므로 그 미만의 수익의 경우 세금이 0원이기 때문에 신고하지 않으셔도 큰 불이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금 0원에 가산세가 붙더라도 0원이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나중에 소명 요청이 온다면 250만 원 미만의 수익을 냈다는 소명 자료만 제출하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2.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손실중인 종목 매도를 통한 절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1월부터 12월까지의 총 수익에 대해서 부과됩니다. 즉, 12월까지 수익이 250만 원 미만이면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해가 쉽도록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주식 수익 B주식 수익 C주식 수익
+200만 원 +200만 원 -300만 원

 

위 표처럼 제 투자 포트폴리오는 A, B, C 3개의 종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올해 A와 B 주식은 수익이 나고 있어 매도를 하고 C 주식은 아직 마이너스 수익이라 매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올해 총 수익은 400만 원이므로 비과세를 제외한 150만 원에 대해서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마이스너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C 주식을 매도 했다가 다시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그렇게 되면 올해 최종 수익은 400만 원 – 300만 원이므로 100만 원이 됩니다. 따라서 수익이 비과세 미만이므로 세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매수와 매도 수수료가 발생하겠지만 세금보다는 훨씬 저렴하며 주식의 최종 평가 금액과 수량도 동일하므로 간단하게 절세를 하실 수 있습니다.


3. 해외주식 배당소득세

배당소득세율

해외주식으로 배당소득이 발생할 경우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배당소득은 원천징수 대상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15.4%의 세금을 제외한 금액이 우리에게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연 배당소득이 2000만 원 이상일 경우 금융소득 종합 과세 대상자로 해당하여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되어 세금이 부과됩니다. 2000만 원 초과 대상자이신 분들은 아래 금융소득 종합 소득세 계산기 링크를 통해 손쉽게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금융소득 종합 소득세 계산기

 

함께 보면 수익률 10% 증가 가능성 UP

미국 공매도 숏커버링 기간 확인 방법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