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조지표인 MACD는 RSI와 같이 매매 시점을 파악하는데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MACD 보는 법을 익히신다면 기술적 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MACD를 통해 주식 매매를 시도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1. MACD 개념
MACD는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의 차이를 통해 주식 매매 타이밍을 파악하는데 활용되는 지표이며 제럴드 아펠에 의해서 최초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MACD 지표를 통해 투자자들은 주식의 전체적인 상승과 하락 추세 등을 파악하여 매매 전략 세웁니다.
-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의 약자입니다.
MACD 원리
MACD는 이동평균선이 다시 교차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12일 단기 이동평균선과 26일 장기 이동평균선이 가장 멀리 벌어지는 시점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런 원리 덕분에 기존 투자자들이 많이 활용하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선행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MACD: (12일 단기 이동평균선 – 26일 장기 이동평균선)
- 12일 단기 이동평균선이 26일 장기 이동평균선보다 위로 올라가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면 단기간에 주식 가격이 상승했다는 의미이므로 조정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즉, 데드크로스의 선행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MACD 구성 요소
MACD의 구성 요소로는 시그널과 오실레이터가 있습니다. 시그널은 MACD의 9일 이동평균선을 측정한 값입니다. 이렇게 MACD와 시그널의 차이를 측정한 것이 오실레이터입니다.
- 시그널: MACD 9일 이동평균선 데이터
- 오실레이터: (MACD – 시그널)
2. MACD 보는 법
앞서 살펴본 MACD의 구성 요소인 시그널과 오실레이터를 활용하여 기술적 분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차트에 MACD 지표를 추가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MACD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CD 설정하기
예시로 삼성증권 어플을 활용하여 개별 종목 차트에 MACD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증권사 어플의 MACD 설정도 대부분 비슷하므로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증권사 어플을 실행하여 원하시는 개별 종목을 선택하신 후 설정에 들어가 주세요.
- 보조지표 중 MACD를 선택하시고 추가해 주세요.
- 차트 하단에 MACD가 표시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MACD 활용 방법
MACD 활용 방법 이미지에 붉은색 선이 MACD, 보라색 선이 시그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MACD의 측정 기준은 0으로 하며 0보다 위에 위치할 경우 상승 추세, 아래에 위치하면 하락 추세로 봅니다. 또한 시그널은 MACD의 9일 평균선이므로 MACD가 시그널 선을 교차하여 아래로 향할 경우 매도 신호로 보며 반대로 교차하여 상승하면 매수 신호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MACD와 시그널이 데드크로스일 경우 하락을 대비하며, 골든크로스일 경우 상승을 대비합니다.
- MACD가 시그널을 교차하여 하락 (주가 하락 신호)
- MACD가 시그널을 교차하여 상승 (주가 상승 신호)
마치며
MACD 보는 법을 통해 주가의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MACD의 기술적 분석으로만 가지고 주식을 매매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거래량, RSI 등의 보조지표와 기업의 재무, 제품 서비스, 성장성을 같이 고려하여 매매를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MACD는 보조 지표로만(맹신 금지) 활용해 주세요.
- 기업의 재무 분석과 미래 가치도 같이 파악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이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